멈출 줄 아는 리더가 더 빨리, 더 멀리, 그리고 끝까지 갈 수 있다. Kangil Jang 18:43 0 속도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성과가 있다. 현대의 일터는 끊임없이 움직인다. 할 일은 쌓이고, 회의는 겹치며, 중요한 결정은 실시간으로 요구된다. 이처럼 '바쁘게 일하는 것'이 곧 유능함의 척도처럼 여겨지는 환경 속에서, 멈춘다는 선택은... Read More
마케팅은 내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에게 관심을 끌어내는 일 Kangil Jang 18:15 0 고객 성공(Customer Success)과 마케팅은 모두 고객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하지만 고객을 아는 것과, 고객을 만나러 가야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성격의 일이다. 고객 성공은 이미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관계를 강화하고 가치를 ... Read More
AI는 도구일 뿐, 생각은 여전히 사람의 몫이다. Kangil Jang 17:53 0 AI가 사람들의 '생각'을 대신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비판적 사고는 기술이 아닌, 경험에서 길러진다. 요즘 10대들은 GPT, Bing Chat, Notion AI 같은 AI 도구들을 익숙하게 사용한다. 검색 대신 바로 질문하고, 직접... Read More
브랜드는 '무엇'이 아니라 '왜'에서 시작한다 Kangil Jang 19:23 0 대부분의 창업자나 마케터는 브랜드 소개를 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부터 말한다. “우리는 고품질 러닝화를 만듭니다.” “우리는 천연 재료로 만든 시리얼을 판매합니다.” “우리는 빠르고 안전한 배송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런 문장은 겉보기엔 정확... Read More
창업가여, 수익 없는 성장은 있을 수 없다 Kangil Jang 18:09 0 많은 초기 스타트업이 “일단 사용자부터 모으자”는 전략을 쓴다. 사용자 수가 늘면 투자받기 쉬워지고, 그다음에 수익화는 천천히 해도 된다는 논리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수익 없는 사용자 수는 ‘허상’일 수 있다. 사용자가 많아 보여도 실제로 돈을 ... Read More
AI 시대에도 글쓰기가 필요할까? Kangil Jang 17:25 0 기업들이 잃고 있는 손실 중 하나는 ‘나쁜 글쓰기’다. 글로벌 PR 기업인 Holmes에 따르면, 글쓰기 등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연간 약 370억 달러(약 50조 원)의 생산성이 손실된다. 잘못 쓰인 이메일, 애매한 보고서, 말장난 같은 문구들이 의사...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