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회사 CEO가 말한다. 매출을 40% 이상 늘려야 한다.
고정비는 높고, 비용을 줄인다고 해결될 수 없다. 수익을 만들려면 매출 증가 밖에 없다. 목표는 명확한데, 방법이 막막할 뿐이다.
대부분의 리더들이 유사한 상황에 처해 있다.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있는데, 이를 현실로 실현시킬 수 있는 "어떻게"가 빠져있다. 이쯤되면 목표는 추상적 구호에 불과하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목표를 현실로 바꿀까?"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일하고 싶은 회사 만들기, 주가 올리기... 다 멋진 말이다. 하지만 하나같이 직접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목표이다.
제프 베조스는 목표를 뒤집어 보고, "통제 가능한 것"을 찾으라고 조언한다.
2014년 인터뷰에서, 누군가 아마존 주가를 올리는 게 나의 일이라고 한다면, 그건 터무니 없는 일이라고 반박할거라고 베조스는 이야기했다. 주가는 베조스가 직접 통제할 수 없는 결과(output)이다. 대신, 그는 그 결과를 만드는 입력값(input)에 초점을 맞춘다.
주가를 올리는 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일까? 예를 들어, 잉여현금흐름, 투자자본수익률 같은 것들이 있다. 그렇다면 이걸 높이기 위해 베조스가 직접 개선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비용 구조를 낮춰야 한다. 더 구체적으로는 물류센터의 파킹 효율을 높이거나, 제품불량률을 줄여야 한다. 이런 세부 내용들이 베조스가 직접 통제할 수 있고, 또 관리 가능한 입력값(input)에 해당한다.
이게 바로 입력값 중심 사고(input-focused thinking)이다.
당신이 원하는 ‘결과’는 직접 콘트롤할 수 없다. 하지만 그 결과를 만들어내는 ‘입력값’은 조절할 수 있다. 콘트롤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는 대신, 지금 손댈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추상적인 목표는 쪼개야 현실이 된다."
결과(output)가 아니라, 변화 가능한 행동(input)에 집중해야 한다. 결과를 만드는 것, 그리고 통제할 수 있는 것은 투입되는 행동이다.
매출을 40% 이상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매출 증가라는 목표는 구체적으로 느껴지지만, 사실상 직접 콘트롤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아래 항목들은 조절 가능하다.
• 하루에 몇 개의 영업기회를 만들었는가?
• 몇 번의 콜드콜을 시도했는가?
• 기존 고객에게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자주 후속 연락을 하고 있는가?
이런 항목들은 측정할 수 있고, 반복 가능하며, 직접 실행하고 콘트롤할 수 있다. 유의미한 입력값들을 찾아내고 실행하면, 바라던 결과에 다가설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건, 반복가능한 루틴"
구글은 신규 직원들을 회사에 효과적으로 적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좀 더 신속하게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입력값(input)을 관리한다.
• 첫 출근날 리더와 반드시 1:1 미팅을 갖는다
• 매주 체크인 미팅을 정례화한다
• 신규 직원에게 선배 직원을 ‘버디’로 지정해준다
• 짧은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피드백을 주기적으로 제공한다.
결국 이 모든 과정이 일상적으로 반복되며, 신규 직원이 빠르게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진다.
"결과는 입력값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나온다."
비즈니스든 개인이든 똑같다. 몸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그렇게 사는 건 다르다. 매일 운동하고, 무엇을 먹고, 얼마나 자고, 어떤 루틴을 유지하느냐가 결국 몸을 만든다. 목표는 나침반일 뿐, 실질적인 변화는 통제할 수 있고 의도적으로 실행되는 ‘루틴’에서 생긴다.
목표를 설정하는 방식도 보완되어야 한다.
목표를 세울 때 그냥 “매출 40% 상승”, “인지도 향상” 같은 식으로 만족하면 안된다. 그 목표를 뒤집어 보고 또 쪼개서, 매일 혹은 매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행동 단위로 바꿔야 한다. 입력값을 개선하기 위한 고민을 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매일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결국, 목표를 어떻게 실행 가능한 루틴으로 만드는 가, 이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 내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지금 내가 콘트롤할 수 있는 가장 작은 단위는 무엇인가?
Source: JEFF HADEN (Mar 19, 2025), "Jeff Bezos: If You Want to Achieve an Impossible-Sounding Goal, Focus on the Inputs, Not the Output", Inc. (ChatGPT 활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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