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프 베조스는 최근 자신의 경영철학을 담아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 충족적 예언이다.” (Thinking small is a self-fulfilling prophecy.)
이 말은 우리가 스스로 만들어내는 한계에 대해 곱씹게 만든다.
"위험은 크게, 기회는 작게"
베조스는 사람들이 위험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하는 동시에, 기회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이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이다.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우리는 항상 실패의 가능성을 먼저 생각한다. '이 업무를 잘 할 수 있을까?' '이게 잘 안되면 어떡하지?'
그러나 이런 본능적인 두려움은 실제보다 과장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종종 "실패하면 모든 걸 잃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실패는 새로운 교훈을 주며, 오히려 다음 도전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
반면, 기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크다. 하지만 기회가 가진 잠재력을 제대로 보지 못하면, 스스로 그 가능성을 제한하게 된다. 베조스는 기회는 클 수 있고, 위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크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역설한다.
"작게 생각하면 작게 끝난다"
베조스의 핵심 메시지는 간단하다. “작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 충족적 예언이다.” 자신의 아이디어나 비전에 대해 작게 생각하면, 그 비전이 현실이 될 가능성도 작아진다는 말이다. 작게 생각하면, 시작도 미약하지만 그 끝도 미약하게 될 것이다.
예컨대, 작은 규모의 아이디어만 생각한다면, 그에 필요한 자원과 시간도 적게 투자할 것이다. 이는 결국 결과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스스로 한계를 설정하면, 그 이상을 넘는 일은 더 어려워진다.
'이 아이디어가 정말 성공할 수 있을까?', '너무 큰 목표는 아닌가?'
이런 의심이 들면, 자연스럽게 자신감을 잃고 작은 범위에서 일을 진행하게 된다. 그러나 큰 성공은 큰 비전을 상상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면, 큰 결과도 나올 수 없다.
"왜 크게 꾸어야 하는가?"
아마존의 사례는 베조스의 철학을 잘 보여준다. 아마존은 처음에 단순히 온라인으로 책을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베조스는 단순히 책 판매에 머물지 않았다. '모든 것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큰 비전을 품었고, 오늘날 아마존은 전자상거래를 넘어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로봇 물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이 되었다.
베조스는 단순히 사업을 확장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큰 그림을 상상했다. 그의 성공은 단지 운이나 자본 때문이 아니라, '어떻게 더 큰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였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부터 가능성을 제한한다. 그 결과, 스스로의 잠재력을 제한하고, 이룰 수 있는 더 큰 성장을 방해한다.
작은 생각에서 벗어나야 현재의 한계를 떨치고, 성장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 당장 모든 것을 바꿀 수도 없고, 성장을 가로막는 여러 제약 사항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의 가능성은 어디까지인가?' 반문할 필요가 있다. 혹시 스스로의 생각을 좁혀 놓고, 한정된 시야에서 상황을 풀어가고 있을지 모른다.
"생각을 바꾸면 결과도 바뀐다."
베조스가 말하는 성공의 핵심은 생각의 전환이다. 작은 생각은 작은 결과를 낳는다. 그러나 큰 꿈은 당신의 행동을 바꾸고, 더 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물론 큰 생각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적어도 작은 생각에 갇혀 실패하는 것은 피할 수 있다.
지금 당신의 목표와 비전을 다시 한 번 돌아보라. '내가 지금 생각하는 가능성의 크기가 적절한가?' 큰 비전을 품어야,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들을 그릴 수 있다. 더 큰 그림을 그려야, 더 큰 성공의 기회가 열리게 된다.
Source: Jason Aten (Dec 2024), "Jeff Bezos Only Needed 7 Words to Explain How to Overcome Your Biggest Challenge", Inc. (ChatGPT 활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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