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성공 비결은 책임감(Accountability) - 경영전문블로그 Innov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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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0

지속가능한 성공 비결은 책임감(Accountability)

많은 리더들이 직원들에게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런데, 정작 ‘책임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경영 컨설턴트 Subir Chowdhury는 그의 저서 "The Difference: When Good Enough Isn’t Enough"에서 이러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그는 책임감(accountability)은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배려 문화(caring culture)’의 일부라고 강조한다. 직원들이 책임감을 갖추도록 양육하는 문화가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진정한 책임감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문제를 인지하고 외칠 수 있는 용기


조직 내에서는 종종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내는 사람은 적다. 이런 상황에서 책임감을 갖춘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그 문제에 대해 주도적으로 인식하고 해결의 필요성을 알리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다. 회사가 문제를 더 나은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그 문제는 계속해서 조직에 누적되어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리더는 직원들에게 열린 소통 환경을 조성해주어, 누구나 문제를 자유롭게 제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문제 제기 자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문제 해결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감을 자각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환경이 만들어질 때, 비로소 조직 전체의 책임감이 향상된다.


2. 문제 해결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책임이 아님을 강조하며 회피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진정한 책임감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고 해결하려는 자세에서 시작된다. 배려하는 마음과 책임감이 없는 사람들은 쉽게 “내 일이 아니다”라며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 모두의 책임이라는 메시지를 조직 내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보여줌으로써 팀원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책임감을 발휘한 직원들에게는 보상과 인정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보상은 단순히 금전적 보상에 그치지 않고, 공적인 자리에서의 칭찬이나, 경력 발전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책임감을 발휘하는 행동이 인정받는 조직 문화를 통해, 직원들은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갖게 될 것이다.


3.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유 부여하기


조직 내에서 직원들이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결정을 내리려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특히 리더나 조직이 부정적인 사고방식이나 변화를 거부하는 태도를 보일 때, 직원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결정을 내리기 어려워진다. 


리더는 조직의 성과와 목표 달성을 위해, 직원들이 결정을 내릴 자유와 이를 위한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 직원들이 선택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때, 비로소 책임감 있는 선택과 행동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팀에서 특정 프로젝트의 방향을 정해야 할 때, 리더는 팀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렇게 자율성을 부여받은 직원들은 스스로 선택한 결과에 대해 책임감을 느끼며, 이를 통해 조직 내에서의 자존감과 동기 부여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4. 선택의 결과에 대해 곱씹고 반추하기


책임감 있는 사람은 단기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인 결과와 타인에 미치는 영향을 입체적으로 고려해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바쁜 업무 환경 속에서 이러한 깊은 사고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이 회사와 고객에게 미칠 영향을 충분히 생각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리더는 자신의 선택이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충분히 생각하고 직원들에게도 이 같은 태도를 강조해야 한다. 또한, 조직 내에서 책임감 있는 사고방식을 강조하기 위해 선택의 결과에 대해 직원들과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직원들은 자신의 결정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스스로 평가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다.


5. 기대치를 높게 설정하기, 그리고 몸소 보여주기


조직 내에서 높은 기대치를 설정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직원들에게도 큰 영감을 준다. 리더가 높은 목표를 가지고 진심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때, 직원들은 이러한 목표에 영감을 받고, 직원 스스로 자신만의 높은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리더는 단순히 목표 수립에 그치는 게 아니라,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을 직원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직원들이 그 과정을 보고 배우며,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기 위한 자세를 익히게 된다. 리더가 목표를 책임감있게 완수하려는 모습을 보여줄 때, 이는 조직 전체의 책임감 문화를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조직의 성공으로 이어지게 된다.


Source: MARTIN ZWILLING (Oct 2024), "5 Keys to Fostering a Mindset of Accountability In Your Team", Inc. (ChatGPT 활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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