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리더라고 하면 어떤 특성들이 떠오르는가? 자신감, 비전, 전략?
한 탁월한 리더는 자신의 기업이 성공한 이유에 대해 Fortune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그럴싸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주위에 이 아이디어를 돌려본다. 다른 사람(different people)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저 듣고, 또 사람들이 그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한다. 사람들과 논쟁을 이어가며, 그렇게 100여명 정도의 주위 사람들에게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각기 다른 사람들에게서 해당 아이디어의 다양한 측면들을 은밀히 살펴본다. 그야말로 함께 탐색(explore)하는 것이다.'
"탁월한 리더의 스킬은 리더에게서 나오지 않는다."
자타가 공인하는 성공을 거둔 이 리더는 자신의 좋은 생각(my good idea)을 성공 비결로 언급하지 않았다.
리더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를 둘러싼 사람들의 집단적 탁월함을 진정한 비결로 꼽았다.
또한, 스마트한 직원들을 뽑아 놓고 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지시하는 것은 난센스라고 힘주어 말한다. 똑똑한 직원들을 뽑았으니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회사에 말할 수 있어야 하고, 또 그런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처럼 Steve Jobs는 회사가 대단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각각의 팀 구성원들이 중심적인 역할(pivotal role)을 수행해야 한다고 인식했다.
리더는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라고 하더라도 조직내 누구든 챌린저 할 수 있게 노출시키고 또 이견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Steve Job는 열정적인 비전가였고, 자신만의 강력한 의견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항상 그가 맞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그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이를 초반부터 밀어 붙이지 않고, 주위에 공유하고 자유로운 논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리더가 조장하는 생산적인 의견 불일치"
리더가 자신의 아이디어도 자유로운 의견 개진과 논쟁이 가능케 함으로써, 리더 주위 구성원들에게는 건강한 협업의 분위기가 형성된다.
구성원들은 무언가 말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리더에 대한 존중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적시에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구성원들이 자신과 다른 피드백을 제기할 때, 그의 의견을 이해하기 위해 귀 기울이게 된다.
이는 조직내 투명한 문화로 이어진다. 리더의 판단과 의사결정에 투명성이 보강된다. 회사 전체의 성과 달성에 저해되는 특정 임원의 개인적 어젠다와 소수 기획 인력들에 의해 도출된 빈약한 아이디어들은 자연스레 걸러지게 된다.
"해결책은 초반부터 제시하는 게 아니다."
리더는 초장부터 해결책을 구하지 않는다.
풀어야 할 이슈가 있으면 구성원들을 앞에 놓고, 상황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경청하는 것을 먼저 한다. 해결책을 찾는 것은 이러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탐색 과정을 거친 후에 마지막으로 진행한다.
진정한 문제 해결자는 조기에 설익은 해결책을 제안하지 않고, 먼저 이해하려 든다. 이 과정에서 상황을 적절한 방향으로 정렬시키고, 구성원들의 의견을 구하고 참여시키며, 이들과 함께 문제를 풀고 해결책을 정교화 해간다.
Fortune과의 인터뷰에서 Steve Job는 다음과 같은 사례를 언급한다.
그 누구도 전화기에 정교한 OS 운영 시스템을 넣어야 된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리더가 처음부터 답을 정해 놓고 지시한 것도 아니다. 아이디어가 제기되었고, 이를 시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다양한 논쟁들이 회사내에서 치열하게 이어졌다.
그리고 마침내 한 시점이 되었을 때, 리더가 나선다. '우리는 이 것을 할 것이다. 한 번 해보자.'
그러자 가장 유능한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할 수 있다고 답했고, Steve Jobs는 그들에게 기회를 주었다. 그리고 그들은 해냈다.
Source: Marcel Schwantes (Dec 2022), "It Took Steve Jobs a Few Sentences to Offer the Best Leadership Advice You Will Hear Today", Inc.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