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이 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고객이 사고 싶어하는 제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비즈니스 모델이 생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은 사업의 세부 운영 활동과 수익 창출 방법을 담고 있다. 기업가는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획하고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를 검증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VAST, 4가지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유효성 (Validity).
비즈니스 모델을 어떤 방식으로 구성하든, 효과를 발휘해야 한다.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접근 방식을 바꾸고 새롭게 시도해야 한다.
둘째, 자동성 (Automaticity).
사업을 주도적으로 영위해야 하지, 사업 안에 매여선 안된다. 기업가는 세부적인 운영 활동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회사를 이끌고 새로운 성장 전략을 창출하는 데 시간을 더 할애할 수 있어야 한다. 구매와 물류 등 일상의 운영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아웃소싱 하고, 기술을 활용해 운영 활동을 가속화 시켜야 한다. 그래야 사업 안에서 헉헉대지 않고 그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다.
셋째, 확장성 (Scalability).
사업은 제품을 무한하게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무수한 고객들을 유입 시키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장치로, 이 유입과 산출의 싸이클을 단축하고 규모를 키워갈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시간과 추진력 (Time and Traction).
결국 비즈니스 모델은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을 최대한 빠르게 확보해, 최대한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주어진 시간 내에, 경쟁사 보다 더 신속하게 이를 가속화 시키는 것이 사업의 승패를 가른다.
기업가 정신은 ① 불확실한 상황에서 부족한 자원을 가지고 ② 기회를 추구한다. ③ 혁신을 통해 ④ 사용자의 가치를 증폭시킨다. 그리고 이 모든 활동을 ⑤ 효과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구현해간다.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하고 싶다면 VAST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라.
Source: Arlen Meyers (Apr 2015), "Build a VAST business model", Linkedi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