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이노베이션이 실패하는 가장 일상적인 이유는?
사람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거부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이유인즉 아이디어를 평가할 적절한 방법이 없어서이다.
"Yes 보다 No가 쉬운 이노베이션"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경영진에게 아이디어가 전달될 때까지 몇 단계를 올라가야 한다. 그리고 매 단계에서 Yes를 얻어야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여기서 단 한 번의 No가 나와도 그 아이디어는 사장된다. 중간 관리자의 입장에선, 잘못된 아이디어를 위에 올리면 질책을 받게 되지만, 아예 어떤 아이디어도 올리지 않으면 아무 일도 당하지 않는다.
아이러니 한 것은 역사상 주요한 혁신 아이디어들은 당시의 소위 전문가들에 의해 배척당했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다윈의 진화론, 파스퇴르의 백신 등. 이런 현상은 오늘날에도 이어진다. 퍼스널 컴퓨터, 자동차, 전화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자면, 편지를 전달하는 메신저 보이들이 충분히 많기 때문에 전화기가 인기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식으로 새로운 혁신은 평가절하 당한다.
지금 대부분의 회사 상황은 어떠한가? 아이디어를 검토하는 관리자들이 그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그래서 전통적인 사고로는 혁신에 이르는 게 쉽지 않다. 내일의 아이디어를 오늘의 렌즈로 바라보는 격이다. 회사 경영자들은 중간 관리자들이 가능한 더 자주 Yes라고 얘기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모든 Yes가 성공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혁신 아이디어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그 답은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에 있다. 이 아이디어를 통해 현재의 고객 경험이 얼마나 나아질까에 아이디어의 가치가 달려있다. 새로운 이노베이션 아이디어가 제기되면, 이 아이디어가 가져올 고객 경험의 변화 가능성을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가족과 친구에게 이 혁신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해주고 싶다면, 이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은 더욱 높다고 할 수 있다.
Source: Kumar Mehta (Feb 2019), "The #1 Reason Innovation Efforts Fail", Forbes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혁신과 창의성
(100)
CEO/의사결정/리더쉽
(93)
탁월한 조직
(70)
성공적인 삶
(57)
경영 기법
(51)
Coaching
(39)
Presentation
(32)
Trend Watching
(30)
기업가정신과 스타트업
(29)
Data Insights
(23)
마케팅
(23)
Investment
(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