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기반의 쇼핑 시장은 현재 2조원에서 2022년 40조원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음성 쇼핑(Voice Shopping) 시장은 스마트 스피커를 쓰는 가정의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다. 현재 13%의 가정이 스피커를 쓰고 있는데, 2022년에는 55%를 육박할 전망이다.
현재 이 시장에서 Amazon이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가정의 10%가 Amazon의 Echo를 사용하고 있다. 구글 Home은 4%, 마이크로소프트 Cortana는 2% 에 불과하다. 애플 Homepad는 이제야 시장에 진입했으며 Siri는 AI 기능도 미흡하다.
Amazon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무려 85%의 소비자가 Amazon이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한다.
Amazon Echo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제품에는 "Amazon Choice"라는 라벨이 붙는다. 이 라벨을 획득한 제품은 판매가 3배 이상 증가한다고 한다. 이 라벨을 잃으면 매출이 30% 격감한다.
현재 모든 제품이 음성 쇼핑을 통해 판매되지 않는다. 식료품(20%)과 오락(19%), 전자기기(17%), 그리고 의류(8%)가 판매 중에 있다.
음성 쇼핑 시장이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도 존재한다. 소비자의 신뢰(trust)이다. 소비자 중에 39%만이 스마트 스피커가 추천하는 개인 맞춤형 제품을 신뢰한다고 응답했다. 스마트 스피커가 최선의 제품을 추천해준다고 믿는 소비자는 44%에 불과했다.
스마트 스피커 구입이 증가하면서 기존 유통시장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이 대두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최적으로 제안하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업체가 음성 쇼핑 시장을 장악하게 될 것이다.
Source: Deena M. Amato-mcco (Mar 2018), "Voice shopping to hit $40 billion by 2020", chainstoreage
20180304
Amazon이 선점한 유통업의 차세대 파괴적 혁신
Tags
# Trend Watching
Share This
About Kangil Jang
늘 새로운 인사이트를 추구하는 장강일의 경영전문블로그입니다.
Trend Watching
Labels:
Trend Watching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혁신과 창의성
(99)
CEO/의사결정/리더쉽
(85)
탁월한 조직
(67)
성공적인 삶
(56)
경영 기법
(47)
Coaching
(39)
Trend Watching
(30)
Presentation
(29)
기업가정신과 스타트업
(29)
마케팅
(23)
Data Insights
(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