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가 본질적으로 선호하는 말은 "No. 아니요 이 사업은 안되요."가 아니다.
"What if? 이러면 어떨까요?". 무언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찾길 원한다.
VC는 일상적인 사업이 아니라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찾는다. 말도 안되는 아이디어에서 혁신은 생겨난다. 부정적인 선입견에서 벗어나 실낱같이 잘 보이지 않는 기회를 읽어내야만 가능한 것이다.
"이 아이디어가 먹히면 어떻게 될까? 이 회사는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사업이 실패할 수 있는 부정적인 이유들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훗날 극적인 혁신 기업이 될 스타트업들을 놓치기 쉽다. 물론 "What if?"라는 긍정적인 가능성에만 집착하면 많은 시간과 자원들을 허비하고 투자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VC에게 요구되는 것은 투자자로서의 냉철함, 그리고 가려진 기회를 읽을 수 있는 혜안 사이에 균형감각을 갖추는 것이다.
Source: Adam Enbar (Sep 2016), "The 1 Word That Makes Some VCs Really Uncomfortable", Inc.
20160902
VC가 즐겨 해야 하는 말은 No가 아니라 What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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