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요구사항이 다양화되고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경영환경의 불연속성이 증대하고 있다.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효율성을 추구했던 기업들은 역동적인 시장 상황에서 기업이 당면한 위기와 기회를 사전에 인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민첩한 조직(Agile Organization)과 고객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감지-반응 기업(Adaptive Enterprise)에 대한 논의는 이전부터 제기되어왔으며 최근에는 실시간기업(Real-Time Enterprise, 이하 RTE)이라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RTE는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RTE의 개념과 특성
RTE는 기업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최신의 정보를 필요한 사람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즉각적인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기업이다.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02년부터 가트너그룹이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이다.
RTE의 주요 목표는 가시성(Visibility)과 대응성(Responsiveness) 강화이다. 경영에 필요한 재무적 정보와 프로세스 데이터들이 실시간으로 공유되며 이를 분석하고 업무에 반영하는 하는 활동도 기민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고객과 내부 직원, 공급자 등 전략적 파트너와의 데이터 공유 및 업무 수행을 지원함으로써 연계성(Connectivity)을 강화하게 된다. 요컨대, RTE는 업무 프로세스 정보의 빠른 탐지와 모니터링, 실시간 분석, 그리고 조직간 협업과 신속한 대응을 추구한다.
RTE는 GE와 델, 월마트와 시스코 등의 선진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LG와 삼성 등 주요 대기업들이 RTE 구현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과 IT 인프라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가트너그룹은 ‘06년까지 RTE가 주류가 될 것으로 예견하며 ‘07년까지 각 산업의 리더 기업들이 RTE를 통해 차별화 역량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RTE의 사례
GE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세계 주요 비즈니스 활동을 매 15분마다 모니터링하면서 업무를 최적화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진척 상황을 검토하여 위험 상황이 예견되면 각 사업부문장 및 담당자에게 e-Mail 등으로 자동통보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주기를 단축시키고 위험관리 기능을 향상시켰다.
델 컴퓨터는 ‘월드체인 솔루션’이라는 공급망관리 체제를 통해 제품수리 전과정에 걸쳐 재고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 있다. ‘99년 대만 지진으로 전세계적인 PC 부품 품귀 현상이 발생했을 때 컴팩을 비롯한 주요 경쟁사들이 부품 품절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델은 공급과 수요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통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다.
월마트는 QR(Quick Response)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제품의 판매 현황을 매시간 수집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점에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전용 위성을 통해 본사와 유통센터, 그리고 점포간의 정보 교류를 원활하게 하여 주문이 들어오고 운송되고 판매되는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RTE 구현 방안
가트너그룹은 RTE는 특정 기술을 의미하지 않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6시그마, 적기생산방식(JIT), 전사적 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BPM) 방법론 등을 결합해나가는 것도 RTE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렇듯 RTE는 단순히 특정 IT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업경영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혁신과 통합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와 업무 조율 능력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며 해당 프로세스 책임자의 참여와 지원이 요구된다.
RTE의 구현은 기업이 처한 환경 및 경영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으므로 RTE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핵심역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이를 확보하기 위한 CEO의 강력한 혁신의지가 필요하다. 더불어, 외부와의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 외부의 공급업체 및 파트너와의 신뢰관계 구축도 필수적이다.
(장강일. LG주간경제 200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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